최근 국내시장에서 상당히 충격적인 하락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대규모 빅딜을 통해 한온시스템을 인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입니다.
보통 이러한 대규모 빅딜 소식이 전해지게 될 경우 엄청난 호재로 작용할 수 있음에도 현재 시장의 분위기는 한온시스템 주가, 한국타이어 주가 모두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과연 현재 한국타이어가 대규모 금액을 투자하면서, 한온시스템을 인수하는 것이 부담일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실적 훈풍 중인 한국타이어
실적 훈풍 중인 한국타이어한국타이어는 최근 1분기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1분기 매출액: 2조 1,272억 원 (전년 대비 1.1%)1분기 영업이익: 3,987억 원 (전년 대비 108.8%)올해 물류비와 원자재 가격이 하향 안정화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영업이익률도 2배로 상승하게 되었으며, 최근 수년간 SUV와 전기차 판매량의 증가가 실적을 견인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온시스템 인수
한온시스템 인수올해 엄청난 실적을 견인하며, 한국타이어 주가도 상승 중이었으나, 최근 한국타이어는 한온시스템을 인수한다는 소식을 발표하였습니다.
Q. 한온시스템은 무슨 회사인가요?한온시스템은 글로벌 자동차 공조 2위 회사로 현재 사모펀드운용사 한앤컴퍼니가 2015년부터 보유 중인 바이아웃 포트폴리오 기업입니다.
그리고 현재 한국앤컴퍼니그룹이 인수 당시 전략적투자자로 참여해 2대 주주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이번 한온시스템 인수를 위해 지분 취득 계획을 공시하였습니다.
현재 한앤코가 보유 중인 지분 약 25%와 유상증자로 발행되는 신주 12%가량을 인수한다는 계획을 공시하였습니다.
만약 위 지분을 모두 인수하게 될 경우 한국앤컴퍼니그룹은 한온시스템 지분 50.53%를 소유한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됩니다.
Q. 그렇다면 과연 한국타이어는 한온시스템을 인수함에 있어 부담이 있을까요? 한국타이어 인수 가능할까?
한국타이어 인수 가능할까?그럼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바로 한국타이어가 현재 한온시스템을 인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앤컴퍼니그룹 작년 말 연결기준 현금자산(현금 및 현금성자산, 단기금융상품)을 모두 포함하였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현금 자본은 2조 6,618억 원 ~ 2조 7,593억 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즉, 자체 현금 + 종속회사 현금을 포함한다면 현재 인수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다만, 현금 자본이 줄어든다는 것은 주가의 하락을 불러올 수 있는 상황이지만, 한국타이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판단을 내린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타이어와 공조는 사실상 필수 요소로 불릴 수 있는 부분이며, 공조를 파는 회사와 타이어를 파는 회사 입장에서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즉, 이에 따른 배달료도 절약되며, 인건비도 줄일 수 있는 부분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번 인수 절차가 마무리될 경우 한국앤컴퍼니그룹은 글로벌 자산 총액이 약 26조 원으로 국내 재계 30대 그룹으로 진입하게 되어, 작년 MBK파트너스가 적대적 인수합병을 시도하였던 부분 등을 방어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정리
오늘은 한국타이어 인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충분한 현금성 자본을 통해 전기차 시대에 맞춰 타이어와 자동차용 열 관리 기술을 모두 보유함으로써 두 기업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부분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현재로서는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회사의 위기가 생겼을 때, 방어수단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에 따른 리스크가 커진 것에 대한 하락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단기 악재로 판단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인수가 어떻게 될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과적인 경영이 운영된다면,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로 바뀔 가능성은 높다고 생각됩니다.
*본 포스팅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