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연 3시간 40분 흡입설’을 만든


연기 시간 40분 흡입 이론조작된 신문의 오역 및 보도

특히 서울에서 하나미립자 물질을 흡입하면서 몇 시간 동안 돌아다니면 디젤 배기 가스를 잃게 됩니다.

시간 401분 동안 들이마신 것과 같은 연구 결과입니다.

.” – JTBC 2014년도 227작업 보도

JTBC’오늘의 숫자구석에 ‘삼시간 40이란 숫자가 나타났다. 이틀 전 2014년년도 225서울의 미세먼지(오후10) 집중 163kg/~였다, 이런 날에 하나밖에 산책만 나가도 60(18아파트)닫힌 공간에서의 변위 2000cc 디젤 자동차의 배기 가스 시간 401분 동안 술을 마신 것과 같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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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할 때마다 나는 묻는다.

. “밀폐된 공간에서 디젤 자동차 배기 시간 4010분 동안 마시면 어떻게 될까요??” 관객 주사위답변. 오른쪽으로. 밀폐된 공간에서 중형 디젤 자동차의 배기 가스 시간 4015분 동안 마시면 의학적 지식도 없이 죽을 확률이 매우 높다.

. 실제로 산소 부족이나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질식할 것입니다.

. 그건 상식이야.

한국의 미세먼지 오염이 아무리 강해도 하나시간을 걷는 것이 당신을 죽일 것이라는 주장에는 진실이 있을 수 없습니다.

. 그런데 왜 이 내용이 마치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처럼 방송되었을까요?? 이 보고서는 이탈리아 암 센터의 연구 결과를 언급했다고 말했습니다.

. 그게 정말인지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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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소식의 탄생

인용한 연구는 2004년년도 <담배 규제담배 규제>이란 잡지에 실렸습니다.

담배와 경유 자동차 배기가스의 미세먼지 비교:교육적 관점 디젤 자동차 배기 가스와 비교한 담배의 입자상 물질: 교육적 관점논문이다. ‘짧은 보고서’로 분류된다, 비교적 간단한 실험에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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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이 진행된 장소는 6개의 작은 통풍구가 있는 방이었다.

60m² 밴드의 개인 차고였습니다.

. JTBC 보도와 달리 닫힌 방은 아니다.

, 약간의 공기 순환이 있는 곳이었습니다.

. 이탈리아에서는 개인 차고도 법적으로 공기 순환을 위한 환기구를 설치해야 합니다.

. 실험에 사용된 디젤 차량은 2002년년도 2000cc 포드 몬데오였습니다.

. 차량의 연료는 실험 목적상 입자상 물질 배출량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고품질의 바이오디젤을 사용했습니다.

(콩기름 등 식물성 기름을 주성분으로 한 저공해 연료)썼다. 또한 미세먼지 농도는 간이형 휴대용 측정기를 이용하여 단시간에 연속적으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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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전 차고 내 미세먼지 농도는 PM10 기반을 둔 15μgsm~였다. 30엔진이 공회전할 때 PM10오염도 변화를 살펴봤습니다 36μgsm~에서 2두 배 이상 늘어났다. PM2.5의 측정값 28μgsm~였다.

담배 연기로 인한 미세먼지 오염 확인 대규모 실험. 담배에 불을 붙이자마자 입자상 물질의 농도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가장 높은 측정값에 도달합니다.

PM10 대략적으로 700μgsm끝났어. 평균 오염 수준 343μG/~였다PM2.5~이다 319μG/~였다. 바이오디젤을 사용하지만, 담배 연기는 디젤 자동차 배기 가스보다 더 오염입니다.

10실험 내용이 2배 정도 늘어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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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청소년에 대한 담배의 폐해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이었다.

. 직접흡연은 말할 것도 없고 간접흡연이 실내 기후와 타인에게 매우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고안된 실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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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BC인용된 연구의 실제 연구 목적입니다.

, 실험에 사용된 자동차와 연료, 모든 테스트 페이지가 포함된 상태로 보고되었습니다.

. 입자상 물질의 농도 역시 간단한 측정장치를 사용한 결과이므로 본 실험에서 담배연기와 경유차 배기가스에 대한 상대적인 노출량을 비교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 숫자를 절대값과 혼동해 서울의 미세먼지 측정 결과와 직접 비교하려는 것은 매우 과감한 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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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실험 결과가 바뀌면서 사실도 왜곡됐다.

. 이번 실험에서는 담배로 인한 미세먼지 오염 343μgsm2014년년도 225서울의 일일 미세먼지 오염(163μgsm)보다 22배 이상 높다. 그러나 보도에는 서울의 공기가 하나담배 연기를 마시는 시간 하나시간 24간접흡연과 똑같습니다.

, 즉, 서울항공은 1.4결과를 두 배로 뒤집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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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런 터무니없는 오류가 발생했을까요?? 원래 내용에서 테스트 결과를 역 해석한 이유는 담배 오염 테스트 결과였습니다.

343μgsm사용하지 않고 하나로 감소 114μG/대체하여 계산했기 때문입니다.

. 그럼 내가 왜 이렇게 잘못했을까?? 차는 301분 동안 빈둥거리며 담배를 피운다 나는 담배를 연달아 피웠다 301분간 연기를 발생시켜 오염도를 측정하였다.

, 한 번에 연기 담배를 피우는 것으로 오해 로 나누는 것 외에는 설명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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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끄러운 실수와 논문의 원래 목적이나 실험 내용의 왜곡이 겹쳐져 서울의 미세먼지 오염이 담배 연기와 경유차 매연보다 훨씬 더 나쁘다는 가짜 뉴스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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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판매 사회를 거부> 장재연, 동아시아2019, 20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