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이 가능합니까? 음경왜소증(microphallus) 성기확대술로

 

자신의 페니스가 평균보다 작다고 느끼고, 페니스 확대술을 생각하는 남성은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민은 옳지 않고 주관적인 견해일 뿐이에요. 의학적으로 보는 음경왜소증(microphallus)은 발기시 길이가 4cm 미만입니다.

이것보다 작은 경우는 극히 드물어요.왜소 음경의 유병률

작은 성기증후군(small penis syndrome)으로 고생하는 남성들은 실제로 정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남성의 약 0.6%만이 증상을 앓고 있을 정도로 왜소음경은 매우 드뭅니다.

상태는 일반적으로 출생 또는 유아기 신체검사 중에 진단이 됩니다.

신생아의 평균 음경 길이는 3.5cm인데 왜소음경의 경우 2.3cm 미만의 성기가 있게 됩니다.

주요 원인

소음경증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많은 요인은 선천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보통 임신 중 자궁 내 테스토스테론 결핍으로 인해 태아가 충분한 테스토스테론을 낳지 않을 때 왜소음경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저성선 자극 호르몬 성선 기능 저하증(hypogonadotropic hypogonadism)이 있으면 뇌의 시상하부 또는 뇌하수체가 고환에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도록 지시하는 호르몬을 분비할 수 없습니다.

이는 자궁에서의 성기 성장이 이뤄지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 사춘기의 성기 성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산모의 태반이 인간 융모생식선 자극 호르몬(human chorionic gonadotropin, hCG)을 제대로 생성하지 못하는 것도 소음 경감의 한 이유입니다.

hCG는 태아의 테스토스테론 발달을 자극하는 호르몬입니다.

때로는 고환발육부전(testiculardysgenesis)이나 안드로겐무감각증후군, 클라인펠터증후군, 터너증후군 같은 염색체 장애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초기에 디에틸스틸베스트롤(DES)과 같은 에스트로겐 기반의 약물을 복용하거나 임신 중 살충제 또는 독소 노출 등이 원인이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원인을 특히 알 수 없는 특발성 경향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성선자극호르몬성선기능저하증 산모의 미흡한 hCG생성고환발육부전 안드로겐무감각증후군클라인펠터증후군터너증후군임신초반 DES복용 임신중 살충제 및 독소노출특발성(원인불명)소음경감증이 미치는 영향

성기가 작은 일부 남성은 정자 수가 다른 남성에 비해 적을 수 있으며 이는 생식력 저하 및 불임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소음 경증은 성장 호르몬 결핍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왜소음경증이라도 배뇨기능과 발기기능, 극치감에 대한 감수성은 정상이지만 어떤 남성은 성관계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문제들은 종종 심인성 기능 부전이 되기도 합니다.

다른 유사 의료 조건

자라 고추 또는 함몰 음경은 왜 소음경으로 오해 받는 의료 조건 중 하나입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의 경우 주변부의 과도한 지방으로 인해 음경이 파묻힐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원래 사이즈를 찾을 수는 있지만 묻힌 성기가 원래 사이즈대로 보이도록 하려면 극단적으로 살을 빼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는 치골부위의 지방흡입을 통해 과잉조직을 제거하고 주변부 피부교정을 추가로 실시함으로써 자연스러움을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음낭 갈퀴 음경 또는 음낭 갈퀴의 발달은 남성의 음경 길이를 제한하여 발기 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이것은 선천적인 것도 있고 드물게 잘못된 포경 수술의 불행한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포피를 절제할 때는 정확한 피부 측정을 통해 실시해야 하는데 함몰 조건이나 너무 어릴 때 포경 수술을 하면 절제 부위를 정확히 측정할 수 없어 과도하게 제거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성장함에 따라 음낭 아래에 물새 갈퀴 같은 모양이 생겨 버립니다.

이처럼 선천적 또는 지나치게 짧은 포경수술로 갈고리가 형성되어 불편함이 있는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경미한 절제술을 시행하고 여분의 조직을 외과적으로 제거하면 정상의 길이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사춘기 이전 왜소음경 치료

작은 성기에 대한 치료는 사춘기 이전에 시작하면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료 전 호르몬 검사는 소음경의 원인과 적절한 치료법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춘기 이전에는 주로 테스토스테론 치료의 형태로 호르몬 요법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겐 무감각 증후군 환자는 국소 DHT를 음낭 주변 부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성선 자극 호르몬 성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황체 형성 호르몬(LH) 또는 난포 자극 호르몬(FSH)을 주사할 수 있습니다.

외과적 치료법

수술은 발기 시 음경을 지지하는 인대의 분리를 포함하는 방법이 있지만 흉터 조직이 발생할 경우 신경 손상, 음경 감각의 상실, 발기부전 및 음경 수축과 같은 합병증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피부를 이식하는 음경재건술(phalloplasty)과 같은 방법이 있는데 이는 고난도 수술이므로 의료기관 선별이 특히 중요합니다.

성인이 생각하는 옵션인 실리콘 임플란트, 이식재 주입 등 다른 기술들도 왜소음경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이 어느 정도 부피가 큰 이식재를 사용하여 성기확대술을 받을 경우 별도의 길이 연장을 겸하면서도 일종의 무게추효과를 통해 어느 정도 길이가 증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일부 사람에 따라서는 무게추효과가 감소할 수 있어 본격적인 길이 확대를 원할 경우 그에 맞는 성기연장술을 복합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